인삼정보
오천 년을 이어온 신의 영약, 인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HOME
  • 인삼정보
  • 고려인삼의 유래
고려인삼의 유래
인삼의 유래
고려인삼은 아시아의 극동 지방에서만 자생하는 약용식물로서 북위 30˚에서 48 ˚인 한국(33.7˚,-45.1˚), 중국(만주, 43˚,-47˚), 러시아(극동의 연해주, 40˚,- 48˚)의 3개 지역에서만 산출되고 있다.

인삼은 근본적인 식물학적 특성이 재배적지에 대한 선택성이 강하여 기후토질 등 자연환경이 적당하지 않은 곳에서 인삼을 적응 생육시키는 것은 아주 어려운데 이런 점에서 한국은 인삼생육의 최적지이며 한국인삼을 특히 '고려인삼'이라고 명명하여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삼이 강장제로 약물사에 등장하게 된 것은 2000년전인 중국의 전한 원제시대(BC48~33)의 문헌 「급취장」에서 처음 인삼의 「蔘」字가 소개되었다. 중국의 후한(AD196~219)의 문헌 장중경의 상한론에서는 동약의학으로서의 인삼처방에 관한 기록이 있다.

또한 한방의서의 원본이라 할 수 있는 신농본초경에 이르러서는 인삼의 산지, 품질을 비롯하여 그 약효와 응용 등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고 야생인삼의 자생지 등 인삼에 대한 유래도 밝히고 있다.

또한 인삼의 학명은 Panax Ginseng C.A. Meyer(1843)인데 어원을 보면 'Pan'"모든 것', 'Axos''의학'이라는 뜻으로 만병통치라는 의미이다.
인삼의 역사
시기 고서 내용
BC 48-33 급취장 인삼기록 처음 등장
196-220 상한론 백제 무령왕12년 양무제에게 인삼선물
451 명의별록 인삼을 상약으로 분류
483-496 신농본초경 인삼을 상약으로 분류 방약합편, 동의보감 등에 처방된 600여개 기록
홍삼의 역사
시기 고서 내용
1080년 고려순종 홍삼제조법 개발 보급
정조21년 정조실록 홍삼이라는 이름이 첫 등장
순조21년 순조실록 홍삼을 개경에서 산출
1907년 전매법 발효
1996년 전매법 폐지
인삼의 명칭
'심'이라고 불리어지는 우리나라 인삼 고유이름의 어원 및 사용연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동의보감, 제중신편이나 방약합편에 인삼이 "심"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심'이 당시의 상용명칭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근래까지 산삼 채취인의 은어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고려인삼의 ""자는 인삼의 뿌리 형상이 사람의 모양을 닮았다 하여 생긴 것으로 삼을 표시하는 한자는, 등으로 중국 문헌에 기재되어 있으며, 사람의 형상을 닮지 않는 다른 종의 인삼과 구별된다. 세계적으로 인삼속의 식물종은 6~7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상품용으로 재배되어 세계시장에서 상품으로 유통되고 있는 인삼종(ginseng species)은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고려인삼종(Panax ginseng C.A. Meyer)
지리적으로 한국을 비롯한 중국 등 아시아 극동지역에 분포
화기삼(Panax quinque folium L)
미국 및 캐나다 지역에 분포
전칠삼(Panax notoginseng F.H. Chen)
중국남부의 운남성, 광서성지역에 분포.